국제자연산림복지협회 소개

국내외적으로 자연·숲의 치유효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치유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적인 연구 성과들 과 노력들을 결집하고, 공유하고자 2016년 3월 23일 산림청, 국립산림과 학원,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산림치유연구사업단 등 산림치유 관련 기관 및 전문가들이 모여 국제자연산림복지협회 설립 T/F를 발족하였다. 설립 T/F 는 T/F단장인 국민대학교 김기원 교수를 중심으로 협회 회원을 모집하고, 정관을 작성하는 등 협회의 큰 틀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협회 설립 T/F의 노력으로 2016년 8월 30일 국제자연산림복지 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Nature and Forest Welfare; NaFoW)가 설립되었으며, 현재 본 협회 사무처는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 두고 있다. 본 협회의 목적은 자연과 산림이 인간의 건강, 행복 등 인류복지에 이바지 하는 가치를 공동으로 인식하고, 숲과 자연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며, 정관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최근 자연과 산림 안에서 건강을 회복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노력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연·산림치유의 효과가 점차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고 있으며, 그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자연과 산림은 휴양, 교육, 문화의 측면에서도 인류의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국제자연산림복지협회는 자연·산림을 기반으로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본 협회는 국제적으로 자연·산림복지 분야의 저변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연·산림복지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여할 것입니다.

전문 발췌

활동 및 사업 분야

협회의 활동 및 사업분야는 다음과 같다.
항목 내용
활동범위 자연, 산림환경과 인간의 건강, 행복 등 복지와의 관계
활동영역 자연·산림치유, 산림휴양·문화, 자연헬스케어, 자연예술 치료, 자연 및 산림교육(숲해설), 정원치유, 원예치료, 유아숲교육, 야외 휴양 등
사업분야 자연·산림복지 관련 연구 및 지원, 국제 학술대회 개최 및 지원, 학술지 및 소식지의 발간, 프로그램 개발 및 인증, 자연·산림복지 관련 컨설팅, 기타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 등

국제자연산림복지협회 회원 및 임원진

국제자연산림복지협회의 회원은 228명(‘16년 9월 기준)이 가입하였으 며, 국내외 산림복지 전문가 및 관계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협회 회원가입 을 통해 회원들의 전문분야가 임학(산림자원, 산림경영, 생태, 조경 등), 산림복지학(산림휴양, 산림치유, 산림문화 등), 의학(가정의학, 간호학, 대체의학, 한의학 등), 경제학, 법학, 사회복지학 등으로 다양성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협회의 회원은 국제적 위상에 걸맞게 6개국의 회원들이 가입되어 있으며, 앞으로 더 확대해 나아갈 예정이다. 아울러 협회 임원진은 회장, 수석부회장, 부회장, 이사, 감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창립임원진은 다음과 같다.

국제자연산림복지협회 창립 행사

국제자연산림복지협회의 설립과 함께 국내 유일의 산림복지단지인 국립산림치유원에서 ‘숲과 함께하는 인류의 건강, 행복 그리고 복지’라는 주제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본 협회의 창립 행사는 1박 2일로 1일 차에는 심포지엄 위주로(특별강연, 개회식, 해외 연사 발표, 토론, 창립 총회순) 진행되었으며 2일차에는 행사 참여자들에게 국립산림치유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