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교육효과

산림교육효과( 유아 )

사회성 발달

숲은 유아의 사회성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길러줍니다.
유아숲체험원과 일반유치원의 유아를 비교한 결과,유아숲체험원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 능력과 적응력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유아숲체험원 유아들의 자유놀이 관찰을 통해 다른 아이들을 이해하고 아끼며 힘든 일을 함께 극복하고 새롭게 도전하는 능력이 길러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숲은 유아의 사회성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길러줍니다.

학습능력 향상

숲은 유아의 창의성, 집중력, 탐구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유아숲체험원 유아의 자유놀이는 일반유치원과 비교하여 창의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유창성과 독창성에서 큰차이를 보였습니다.

학습능력에대한 사전 사후 검사 평균점수의 변화

환경감수성 증진

숲은 자연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키워줍니다.
유아숲체험원과 일반유치원의 유아를 비교한 결과,유아숲체험원 유아가 자연환경을 더 선호하고 생명에 대한 존중, 동식물에 대한 호기심이 더 높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또한 10주 동안 정기적으로 숲을 방문한 유아들의 경우 유아의 환경친화적태도와 자연친화적 태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생태놀이를 활용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이환경친화적인 태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개념 형성

숲은 유아의 인지적(IQ), 정서적(EQ), 사회적(SQ) 자아개념을 키워줍니다.
9주간의 숲체험 활동을 한 유아들을 관찰한 결과, 숲체험 활동 이후 유아의 인지적 자아개념과 정서적 자아개념이 모두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숲체험 놀이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초기의 자연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이 자연동화, 숲 보존의식으로 발전되고 놀이의 유형도 개인놀이에서 협동놀이로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아개념 전체에 대한 효과 및 인지적 자아개념에 대한 효과 등

산림교육효과(아동, 청소년)

면역력 향상

숲체험은 아동ㆍ청소년들에게 신체적 면역력을 증강시켜줍니다.
소아만성환경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목적으로 산음자연휴양림에서 2박3일간 1-2차 산림치유 캠프를 진행한 결과 아토피피부염 중증도지수가 16.7에서 10.2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아토피피부염의 알레르기 면역반응에 관련된 사이토카인 (IL-5)은 15.5에서 6.7로 감소 하는 등 염증반응 감소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만성질환자들의 증상 개선효과,질병인식도 상승 효과, 면역불균형 개선효과, 심리적안정감, 우울감 회복 영역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습니다.

산림치유 캠프 전·후의 아토피피부염 중증도지수 변화

환경감수성 증진

숲체험은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킵니다.
초등학생104명을 대상으로 9개 코스의 산림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프로그램 전후 의 환경태도를 비교한 결과, 환경일반, 환경오염, 에너지, 동물보호 등 모든 주제에 대한 의식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련된 정서와 행동진술영역도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제주도에서 숲생태 체험학습에 대한 효과를 연구한 결과, 일반학생들에 비해서 환경에 대한 관심, 감수성,실천의지가 모두 향상된것으로 나타나 체험학습이 이론학습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산림체험 학습활동의 영역별 변화

심리안정

숲은 학생들의 심리안정, 인성형성과 우울증, 불안감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숲이 학생의 정서와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숲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사회적.심리적 인정,도덕성,신체적 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심리 사회적 능력 및 도덕적 능력 등

사회성 발달

숲은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원활한 친구관계 형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부적응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숲체험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이들의 심박변이도에서는 스트레스 저항력이 높아지고 스트레스 지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으며 교감신경계는 감소하고, 부교감신경계는 증가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회성 점수가 평균 이하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2박3일간의 숲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학습태도,친밀감, 정서적 만족 등 친구관계 전반이 개선되었습니다.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행동 완화를 위해 숲 교육을 교과에 적용했더니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K-CBCL)의 불안과 우울,산만한,정서불안,공경성 및 문제행동 등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출처 : 산림청 http://www.forest.go.kr/ (산림교육효과 아동, 청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