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소개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국민들의 복지에 대한 높은 기대와 수요에 부응하고자 숲을 통해
대국민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산림청 산하기관으로 2016년 4월 개원하였습니다.
숲과 함께 국민행복을 키우는 산림복지전문기관으로 도약하여 온 국민이 산림복지서비스를 향유할 수 있는 시대를 만들기 위해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합니다.
  1. 생애주기별로 맞춤형 산림복지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 숲을 통해 국민 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기관이 되겠습니다.
    국내 최초의 산림복지단지인 '국립산림치유원'과 권역별로 산림교육·산림치유를 체험할 수 있는 '국립숲체원'을 통해 태아를 위한 숲태교. 유아 및 청소년을 위한 산림교육, 성인 및 고령자를 위한 산림치유 등의 산림복지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2.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산림복지소외자에게 산림복지 혜택을 제공하여 모든 국민에게 행복을 전달하는 기관이 되겠습니다.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에 처한 소외계층에게 산림복지서비스 이용권을 제공함으로써 국민 누구나 산림복지시설을 이용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산림복지의 불평등을 해소하고 숲을 통해 보편적 복지를 실천하겠습니다.
  3. 산림복지전문가의 육성에 앞장서며 국민들에게 양질의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되겠습니다. 숲해설가, 유아숲지도사, 숲길체험지도사의 자격증 교부, 산림치유지도사 평가시험의 운영을 담당함으로써 전문인력 육성기반 을 구축하는데 힘을 보태겠습니다. 산림복지서비스제공자와 산림복지전문업의 등록·관리를 통해 품격있는 산림복지서비스가 창출 및 유지,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숲을 통해 국민이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한국산림복지진흥원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국민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차별화된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기관이 되겠습니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한국을 대표하는 산림복지전문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