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6 - 2023 에코힐링_가을호(40호)_최종 단면
P. 36

초록 에세이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정서지능 개선

「정다운 숲교실」 프로그램 체험이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정서지능 및 숲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2022년 7월부터
2022년 10월까지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학생 20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데이터의 분석과 검증은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총 91명의 설문을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참여 전·후 문제행동, 정서지능, 숲에 대한 태도에 대한 각 척도의 점수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 결과, 숲이라는 자연환경이 주는 개방감과 상쾌함을 배경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정다운 숲교실」 산림
교육프로그램 체험이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숲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정서적 지능 또한 개선시키는 것
을 확인하였다.

문제행동 수준                 ● 표 1. 문제행동 분석 결과(문제행동을 나타내는 항목: 외재화, 내재화, 과잉행동)

            종합                 “문제행동 요인이 줄어들었어요!”

                프로그램 전  23.20점           프로그램 후  9.48점

            [외재화]                   [내재화]                   [과잉행동]

6.89점 3.82점             8.30점 2.87점              8.01점 2.78점

숲에 대한 태도                                           ● 표 2. 숲에 대한 태도 분석 결과

                        “숲에 대한 흥미와 중요성을 알게 되었어요!”

종합 프로그램 전               26.78점           프로그램 후  54.45점

                             [숲에 대한 흥미]           [숲의 보호 및 중요성]

        13.31점 27.15점                    13.46점 27.29점

3 6 ECO HEALING 2023 AUTUMN VOL_4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