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6 - 2023 에코힐링_가을호(40호)_최종 단면
P. 36
초록 에세이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정서지능 개선
「정다운 숲교실」 프로그램 체험이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정서지능 및 숲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2022년 7월부터
2022년 10월까지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학생 20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데이터의 분석과 검증은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총 91명의 설문을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참여 전·후 문제행동, 정서지능, 숲에 대한 태도에 대한 각 척도의 점수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 결과, 숲이라는 자연환경이 주는 개방감과 상쾌함을 배경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정다운 숲교실」 산림
교육프로그램 체험이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숲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정서적 지능 또한 개선시키는 것
을 확인하였다.
문제행동 수준 ● 표 1. 문제행동 분석 결과(문제행동을 나타내는 항목: 외재화, 내재화, 과잉행동)
종합 “문제행동 요인이 줄어들었어요!”
프로그램 전 23.20점 프로그램 후 9.48점
[외재화] [내재화] [과잉행동]
6.89점 3.82점 8.30점 2.87점 8.01점 2.78점
숲에 대한 태도 ● 표 2. 숲에 대한 태도 분석 결과
“숲에 대한 흥미와 중요성을 알게 되었어요!”
종합 프로그램 전 26.78점 프로그램 후 54.45점
[숲에 대한 흥미] [숲의 보호 및 중요성]
13.31점 27.15점 13.46점 27.29점
3 6 ECO HEALING 2023 AUTUMN VOL_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