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 - 에코힐링 18호(2018 봄호)
P. 33
sec. 2 ;스페셜 인터뷰
숲에서 찾은
행복
# 김경목 산림청 산림교육치유과장
산
림 “숲에서
교 미래 교육의
육 해답을 찾습니다”
우리나라 산림교육은 명확한 비전 아래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며 체계적으로 발전해왔다.
덕분에 짧은 역사임에도 놀라운 성과를 거두며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교육시스템의 부작용을 완화하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산림교육 정책과 비전을 들어본다.
글+사진 편집실
먼저, 산림교육의 개념과 우리나라 산림교육은 하며 1만3천명의 유아에게 숲교육을 지원했
목적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언제 시작됐으며 어떻게 발전됐나요? 습니다. 당시 학부모 반응이 좋아 더욱 전문적
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12년 「산림교
“산림교육은 숲의 다양한 기능을 체계적으 우리나라 산림교육은 1998년 자연휴양림, 수 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2014
로 체험, 탐방, 학습함으로써 산림의 중요성 목원 등에서 숲해설 자원봉사 활동을 시작으 년 담당부서인 '산림교육문화과'를 신설해 체
을 이해하고 산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 긍 로 2006년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을 계적으로 운영하게 됐습니다. 인프라 구축, 전
정적이고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하는 교육 제정하고 숲해설가 제도를 도입하면서 본격 문가 양성, 프로그램 개발, 네트워크 협업 확
입니다. 숲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적으로 활동하게 됐습니다. 2008년부터 독 대 등 체계적인 산림교육 정책을 추진한 결과,
을 통해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전 국민이 정 일, 덴마크 등 유럽 선진국들의 숲유치원이 국 2013년 134만명에 불과하던 산림교육 수혜
서적, 신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게 내에 소개되어 많은 관심을 받았고 이에 산림 자가 2017년에 무려 378만명으로 크게 늘어
가장 큰 목적이죠.” 청 소관 국유림에 유아숲체험원을 시범 운영 났고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산림교육 효과
숲환경 기대효과
1 2효과적인 아름다움 심리적 안정
오감 자극 생리적 안정
건강 물질 자연운동장 행동의 변화
자연 상태 3 면역력 증가
5
이해와 배려 4
스트레스
탈피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