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 - 에코힐링 24호
P. 14
INFO
•FOREST 101 비하인드 스토리 •FOREST 101 교육 효과
FOREST 101 기획자 대안학교 청소년 대상 FOREST 101 참여 후 심리변화 측정 분석 결과
정현영 국립횡성숲체원 산림교육팀 주임 행복감, 자아발견, 자기능력, 학습능력, 관계형성, 리더십, 협동능력, 숲에 대한
Q. FOREST 101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지식, 숲에 대한 감성, 숲에 대한 태도 등 10개 항목에서 평균 0.94 증가함
나무 명찰 만들기 대안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숲을 통한 행복 증진과 사 행복감(2.5)
회 적응력 향상을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숲에 대한 태도(0.1) 자아발견(0.2)
산림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처음으로 학교 정규 교과에
편성됐습니다. FOREST 101은 한 학기 동안 총 14회 10
에 걸쳐 이 교과를 선택한 학생들이 국립횡성숲체원을
숲에 대한 감성 자기능력(0.5)
방문해 프로그램에 참가합니다. 1회당 2시간 동안 숲 (1.3) 5
에서 그날그날 다른 주제로 활동하는데요. 초기엔 안전 상식 교육을 골든 벨 형식으
0
로 진행하거나 숲에서 보물 찾기 등 숲과 친해지는 활동을 하고, 중기엔 특정 꽃 찾
숲에 대한 지식 학습능력(1.3)
기, 곤충 관찰하기 등 숲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으로 이뤄집니다. 말기엔 오리엔티 (1.5)
어링, 식물로 작품 만들기 같은 프로젝트를 모임 별로 진행합니다.
나무 둘레 측정 나무 관찰 일지 작성
Q. 처음 FOREST 101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협동능력(1.6) 관계형성(2.4)
국립횡성숲체원에 근무하면서 지역과의 연계를 생각하다 인근 대안학교에 프로그 리더십(0.6) 사전
사후
집중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FOREST 101을 담당자로 안에 숨어 있는 나이테에 대해 배울 차례다. 층층나무와 램을 제안하면서 본격적으로 개발하게 됐습니다. 대안학교 학생 특성이나 고민, 진
로 등을 알아보며 2년간 시행착오를 거쳐 2018년에 완성했는데요. FOREST 101 사전 평균값 10.65 사후 평균값 11.59
서 참 뿌듯한 순간이었죠.” 뽕나무를 관찰하고 그리며 두 나무의 특징과 식생에 대해 을 개발, 운영하면서 아이들의 다양한 생각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타인과의 관계
FOREST 101의 세심한 프로그램 구성도 아이들의 집중력을 듣는 아이들. 직접 식물도감을 찾아보는 수고로움까지 마 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이 많았는데요. 가급적 아이들 모두 즐겁게 참여해 서로 친 평균 0.94 증가
해지도록 돕고, 모임 활동을 통하여 친구끼리 배려하는 마음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
이끄는 데 한몫했다. 이곳 환경이 낯선 아이들에게 숲에 대 다하지 않는다. 나이테는 우리나라처럼 계절의 변화가 뚜
었습니다.
해 자연스럽게 알리는 ‘숲의 초대, 어서오숲!’으로 시작되어 렷한 곳에서 잘 나타나는 반면, 기온이 일정한 열대지방
Q. FOREST 101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 반응이 궁금합니다.
1위 2위 3위
숲에 대해 알아보고 그 속에서의 변화상을 오감으로 느끼는 의 나무는 나이테가 희미하다는 설명이 이어지자 놀라운 대부분 숲에 다시 오고 싶다고 합니다. 기억에 남는 아이가 있는데요. 어릴 적 안 좋 행복감 관계형성 협동능력
은 경험 탓에 사람을 무서워하던 친구인데, 처음엔 말 걸기조차 조심스러웠습니다.
다채로운 커리큘럼을 통해 아이들은 자기도 모르게 숲의 매 기색을 감추지 못한다.
그랬던 친구가 숲에서 변화하고 성장해 이 수업을 가장 좋았던 시간으로 이야기할
력에 빠져 든다. 그리고 그 안에서 조금 더 밝고 희망찬 나 “벌써부터 아이들이 많이 달라지고 있어요. 나무나 숲에 관 때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자신과, 이를 응원하는 친구들과 선생님, 마음을 편안하고 심 없던 친구들도 이제는 손을 들고 이것저것 물어봅니다. 마 Q. 앞으로 꿈은 무엇인가요?
사람들이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해 5년째 산림치유지도사 활동을 하고 숲에서 행복과 대인관계 두 마리 토끼를 잡다!
활기차게 만드는 숲의 가치를 발견하게 된다. 치 우리나라에서 수십 년에 걸친 조림사업을 해 온 것처럼,
있는데요. 참가자가 행복해지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은 게 꿈입니다. 참가자에게
저도 아이들에게 호기심과 숲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을 일깨 초점을 맞춰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한편, 한번 만든 프로그램도 가치관이나
모두가 성장하는 ‘상생의 산림복지’ 우며 아이들을 묵묵히 지켜봅니다. 아이들은 그 믿음에 초롱 생활패턴 등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보완, 개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산림복지전문
가로서 관련 공부에 매진하여 많은 분들에게 숲에서의 행복을 선사하고 싶습니다.
FOREST 101의 2019년 2학기는 어느덧 3회차를 맞이하고 초롱한 눈빛으로 화답하죠. 아이들도 아이들지만, FOREST
있었다. 선생님과 함께 나타난 8명의 아이들은 지난 시간 101를 진행하며 저도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웃음)” •FOREST 101 세부 프로그램(1학기, 14회)
이곳에서 배운 속새피리를 불며 신나게 숲 속으로 들어갔 FOREST 101이 대내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숲과 나(동기부여) 너는 누구니?(숲 느끼기) 어울림(조별활동) MINI INTERVIEW
다. 유병학 주임이 ‘편안한 등산로’의 한 귀퉁이 공터에 멈춰 국립횡성숲체원은 일선 학교와 협의해 프로그램의 정규 교 5회차 _ 봄에 만나는 꽃 10회차 _ 숲 속 식물 친구
1회차 _ 숲 . 확 . 행 임창숙 현천고등학교 교사
숲에 대한 흥미 유도 꽃의 구조와 기능 알아보기 자연물로 토피어리 만들기
서자, 아이들이 그의 주변으로 모여들었다. 아이들에게 내 과 편성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유병학 주임은 아이들 6회차 _ 같은 듯 다른 잎 11회차 _ 미션임파서블 “아이들을 위해 숲에 오는 교과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려진 첫 번째 과제는 주변의 나무 관찰. 줄자를 이용해 흉고 이 지금보다 적극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세부 프로그램을 2회차 _ 청태산 골든벨 잎의 구조와 기능 알아보기 협동으로 숲 속 미션 해결하기 있지만, 한편으로는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까?’ 의문
퀴즈로 산림 지식 배우기
7회차 _ 향기로 만나는 숲 12회차 _ 물 속 생물 을 갖기도 했어요. 그런데 막상 아이들을 인솔해서 오
직경을 재고, 자신의 키를 활용해 목측으로 나무 높이를 재 고심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FOREST 101은 여전히 완성 3회차 _ 내 나무의 이름은? 후각 자극 및 심신 이완 활동 수생 생물 관찰과 음이온 알기 니 ‘왜 이제야 왔을까?’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만큼 아
숲을 찾는 동기 키우기 8회차 _ 숲 속 곤충 탐험대 13회차 _ 조화, 변화, 균형
는 모습이 사뭇 진지했다. 되어 가는 중. 그 과정 속에서 행복해 할 아이들을 생각하니 곤충 관찰 및 역할 알아보기 변화하는 숲과 내 모습 찾기 이들이 편안해 하고, 재미있어 해요. 내심 숲에 오는 시
4회차 _ 내가 나무라면? 9회차 _ 내가 그린 숲 14회차 _ 숲처럼 나무처럼 간을 기다리기도 하더라고요. 아이들을 밝고 건강하게
다음은 잎사귀를 통해 주변 나무에 대해 알아보고, 나무 벌써부터 마음이 뿌듯하다. 나무와 나에 대해 바로 알기 숲의 모습 관찰과 그리기 산림복지프로그램 기획하기
만들어 주는 FOREST 101, 정말 감사합니다!”
12 13